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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유수유 중의 식생활

아기를 위해 식사에 주의하세요.

균형 잡힌 식사

출산 후의 엄마는 모유를 분비하기 위하여 임신 중보다 더 많은 에너지와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아기를 돌봐야 하므로 엄마의 수면이 부족해져 생활 리듬이 불규칙해질 수
있습니다. 그런 때에는 자칫 식사를 소홀히 하기 쉽습니다. 엄마 자신과 아기를 위해서라도 균형
잡힌 식사를 지속해 주세요.
임신 중에 늘어난 엄마 자신의 체중을 표준 체중으로 되돌리는 것은 출산 후 6 개월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빨리 체중을 줄이려고 극단적으로 식사를 제한하면 엄마 자신의 건강을
해칠뿐 아니라 모유를 먹이고 있는 아기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삼가해주세요.

엄마의 골량이 늘어나는 기회

엄마의 뼈는 임신과 수유로 감소합니다. 그러나 여성에게는 골량이 증가하는 기회가 있습니다.
그것은 출산 후 생리가 다시 시작되고 나서 반년에서 1년 사이입니다. 이 시기의 여성의 몸에는,
비유하자면 튼튼한 뼈를 쌓아 올리는 훌륭한 목수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뼈의 재료가 되는 칼슘과 비타민D를 많이 공급해 주면 튼튼한 뼈가 만들어집니다.
이 기회를 이용하여 튼튼한 뼈를 만드세요. 칼슘은 유제품, 작은 생선, 두류, 해조류, 곡물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D는 유제품, 계란, 버섯류(목이버섯, 말린 표고버섯)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술과 담배의 영향

임신 중에 알코올을 섭취하면 선천기형, 지적장애, 발육장애 등을 동반한 태아성 알코올 증후군
아기가 태어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출산 후에는 축하를 받느라 술을 마실 기회도 생길
것입니다. 지금까지 참아 온 만큼 엄마 자신도 즐기고 싶은 마음으로 가득할 것입니다. 그러나
아기를 위해 조금만 더 기다려 주세요. 엄마가 마신 알코올의 2% 전후가 모유로 이동한다고
합니다.
또한 흡연과 마찬가지로 음주에 의해서도 모유의 분비량이 감소하고 아기의 성장이 억제될 수
있습니다. 아기는 알코올 처리 능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그 영향은 성인과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큽니다.
흡연을 하는 엄마의 모유분비량은 흡연을 하지 않는 엄마에 비해 적습니다. 또한 니코틴의
직접적인 영향으로 아기가 구토나 설사를 일으키고 맥박이 증가하며 차분하지 못하다는 등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임신을 계기로 온 가족이 함께 금연하도록 노력하세요.

카페인의 영향

엄마가 카페인이 들어 있는 녹차와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이 모유 속으로 이동한다고 합니다.
*1. 카페인이 들어 있는 모유는 수유 중인 아기에게 수면장애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수유 기간 중에는 가능한 한 카페인이 들어 있는 식품을 섭취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1 : 참고문헌: Berlin, C., et al., Disposition of dietary caffeine in milk, saliva, and plasma of lactating women, Pediatrics, p. 73, p. 59-63, 1984
*2 : 참고문헌: Supplements & Health Support Food Data Base, Ver. 1, National Institute of Health Sciences, p. 14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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