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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유수유의 피로

모유수유에 지친 엄마에게

피로가 쌓이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가 어렵습니다.
엄마의 기분이 불안정하면 민감한 아기는 알아차립니다.
엄마의 피로를 풀어 주는 것은 아기에게도 바람직한 일이므로
적극적으로 가족의 지원을 받거나 자신을 위한 시간을 만들어
보세요.


육체적 피로

  1. 수면 중에 수유 때문에 일어나야 한다
    태어난 지 얼마 안 된 아기는 젖을 먹는 것이 서툽니다. 많이 먹을 때도 있고 적을 때도
    있고 젖을 먹고 싶어하는 횟수도 그때 그때 다릅니다.
    그러나 아기가 익숙해짐에 따라 차츰 리듬이 안정되니 안심하세요. 엄마도 아기의 리듬에
    맞추어 생활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2. 수유 자체에 지쳤다
    무거운 아기를 안고 하루에도 몇 번이나 젖을 주는 엄마는 체력과 기력 모두 필요합니다.
    수유 자체에 피로를 느끼는 엄마는 아빠, 할머니 등의 도움을 받아 젖병을 사용해보세요.
    이것은 당신 이외의 가족과 아기와의 스킨십으로도 이어집니다.

정신적 피로

  1. 휴식 시간을 만들어 보세요
    프로락틴은 수유 중인 엄마를 안정시켜 졸음을 유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아기가 젖을 먹으면 졸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엄마도
    젖을 먹이면 졸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아기가 잠든 사이에 집안일을 하기 보다 가끔은 아기와 함께
    낮잠을 자는 등 쉬는 시간을 만들어 피로를 풀어 주세요.
  2. 당신만의 시간을 가져 보세요
    가끔은 당신만을 위한 시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의 협조를 얻기 힘든 분은 일시적으로 보육시설이나
    베이비시터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최근에는 이러한 서비스가
    잘 마련되어 있습니다.
    소중한 것을 돌아보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되고 다음에 아기를 만날
    때에는 더 좋은 엄마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아기를 맡길 때에는
    모유를 미리 유축하여 같이 맡기는 것을 잊지 마세요.

  1. 아기와 함께하는 운동으로 리프레쉬하세요
    아기와 함께 산책을 나가면 아기와 엄마 모두 기분이 좋아질 것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아기와 함께 운동할 수 있는 스포츠센터 등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기와 함께 하는 운동은 당신의 기분을 상쾌하게 해 주고 산후의 체형을 다시
    만드는 데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아기에게는 엄마와 유대감을 형성하는 즐거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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